GTX B노선 심의 통과, GTX a, b, c, d, e, f 노선도 정보 및 정차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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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B노선 심의 통과, GTX 노선 구간 정보 및 정차역 (GTX A노선, B노선, C노선, D노선, E노선, F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사업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2030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착수된다.

 

GTX B노선은 인천대입구역-서울역까지 27분, 마석역-청량리역까지 21분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중심까지의 접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빨라지게 된다.

 

GTX 사업이란

GTX 사업은 서울시와 경기도 등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 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이다.

 

GTX A,B,C 3개의 노선은 착공중이거나 심의중에 있으며 나머지 D,E,F노선들은 이제 사전타당성 조사가 계획중에 있으니 우선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3개 노선에 대하여 알아보자. 

 

1. GTX A노선 (운정역 - 동탄역)

 

2019년 6월에 착공하여 사업속도가 가장 빠른 GTX A노선은 파주 운정과 화성 동탄신도시를 잇는 사업으로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정차역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광화문역)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2. GTX B노선 (인천대입구역 - 마석역)

 

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역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노선으로 청량리, 서울역, 용산을 모두 연계하는 노선으로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정차역

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상봉 - 별내 - 호평 - 마석

 

3. GTX C노선 (덕정역 - 수원역)

 

경기/서울 동북부와 군포,의왕,안양, 수원등의 집중개발로 교통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회천신도시 덕정역부터 수원역, 안산 상록수역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2년 상반기에 KDI 검토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실시협약이 체결예정이며 2023년 착공을 기대하고 있다.

 

1) 정차역

수원 - 의왕 - 금정 - 인덕원 - 과천 - 양재 - 수서 - 삼성 - 왕십리 - 청량리 - 광운대 - 창동 - 도봉산 - 의정부 - 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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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TX D노선 (장기역 - 부천종합운동장)

 

가칭 GTX D노선으로 불리우나 정식 사업명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로 인천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노선으로 최근 윤정부의 공약으로 Y 자의 추가 신설을 고려중에 있다.

 

5. GTX E노선 (검산역 - 덕소역) / GTX F노선 (서울외곽순환선)

 

윤석열 대통령의 GTX 공약으로 나온 신규사업노선으로 GTX E노선은 인천광역시 검암역에서 남양주시 덕소역을 GTX F노선은 서울외곽순환개념의 대순환선으로 윤석열 정부 내 착공하지 않을 것으로 국토부는 확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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