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2022/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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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2022/12/27)


1. 코스피
- 2332.79 (+0.68%)
- 개인 -11,326억, 외국인 +482억, 기관 +10,977억

2. 코스닥
- 704.19 (+1.37%)
- 개인 -4103억, 외국인 +1157억, 기관 +3029억

 

 

금일 ISSUE

 

끝없이 추락하는 해상운임... 해운업계 '빙하기' 오나..

 

끝없이 추락하는 해상운임… 해운업계 ‘빙하기’ 오나

 

www.dnews.co.kr

양도소득세 기준일인 금일 개인 투자자들이 1조 이상 매물 폭탄을 쏟아냈는데 양도소득세 회피 물량인지는 알수 없지만 매년 반복되는 패턴이 재현됬다.

 

한 종목을 10억 이상 보유한 개인은 대주주로 보고 차익의 20%를 양도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연말에 매물이 쏟아져 나오는데 반대로 28일이 배당락이라 배당을 노린 기관이 물량을 받아낸 모습이다.

 

변동성이 큰 가운데 중국 리오프닝 테마가 움직이면서 자금이 쏠리고 있는데 밸류가 애매하고 지수의 위치가 좋지 않아서 저평가 구간을 줄 때까지 지켜보는 관점으로 접근 중이다.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계속 하락중인데 상하이 운임지수란 세계에서 가장 큰 상하이 해운거래소에서 집계하는 수출 컨테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이다.

 

즉 운임지수가 감소한다는 것은 물류의 양이 감소한다는 뜻으로 그 만큼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감소가 이어지면서 수출/수입 물량이 줄어든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될 듯 한데....

 

이제 경기침체는 기정사실인데 경기침체 -> 회복 -> 성장의 사이클에서 시장이 두들겨 맞을때 시장에 머물며 버텨야 가장 오래 삼아남는다는 사실을 투자의 대가들이 말해주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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