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후기 - 행복한 삶을 위하여...

반응형

미움받을 용기 후기 - 고가 후미타케, 기시미 이치로


 

"아들러 심리학은 용기의 심리학일세. 자네가 불행한 것은 과거의 환경 탓이 아니네. 그렇다고 능력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자네에게는 그저 용기가 부족한 것 뿐이야. 말하자면 행복해질 용기가 부족한 거지.

행복해지려면 미움받을 용기도 있어야 하네.
그런 용기가 생겼을 때, 자네의 인간관계는 한순간에 달라질 걸세."

 

3대 심리학자로 불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대화형식으로 풀어낸 책이다.

 

모든 개인의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 아들러는 프로이드 이론인 원인론이 아닌 목적록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집에서 안나갈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보통은 과거의 어떤 상처때문에 밖에 나가는것이 두려워 집안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들러는 밖에 나가기 싫어하기 때문에 과거의 문제를 끄집어 낸다는 것이다.

 

목적론에 따르면 과거의 어떠한 사건도 현재의 나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지금의 내가 하고자 하는 목적만 설정이 된다면 무엇이든 과거와 상관없이 현재의 내가 결정할 수 있다고 한다.

 

인간 관계 또한 인과 관계로 엮여있는 상태가 아니라 과제의 분리를 통해 남의 시선을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고 남이 나를 미워하는 것은 그사람의 생각일뿐 나에게는 전혀 관심의 대상이 아니라고 말한다.

 

과제의 분리, 즉 남과 나는 전혀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없으며 서로의 과제에 대하여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남이 나를 미워하는 것을 두려워 말고 행복해 지려면 남에게 미움 받을 용기를 갖춰야 한다.

 

읽다보니 이론과 현실이 좀 다른듯 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 관계에 대한 해석이 흥미롭다. 책의 제목과 같이 미움 받을 용기가 필요하긴 하지만 실천하기에 살짝 두려워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남의 이목을 신경쓰느라 내가 누려야 할 것들을 잃어버리지 말자.
나를 희생해 가며 타인에게 인정 받으려고 살지 말자.
지나가버린 과거나 불투명한 미래를 위해 고민하기 보다는 현재 주어진 나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