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자체광고 후 티스토리 탈출 러쉬? 오히려 이용자 증가 (ft. 방문자수 현황)

카카오 자체광고 후 티스토리 탈출 러쉬? 오히려 이용자 증가 (ft. 방문자수 현황)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943980

 

카카오의 '티스토리' 탈출 러시?…"7개월간 되레 늘었다"

올해 6월부터 티스토리가 블로그에 자체 광고를 삽입하면서 상당수의 블로거들이 '엑소더스'를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용자가 서서히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업 외에 새로운

n.news.naver.com

 

 

카카오 자체광고

 

 

2023년 6월27일 카카오의 자체광고 이후 티스토리 포럼을 보면 워드프레스나 다른 블로그로 떠난다는 글이 상당히 많이 기재되었습니다.

 

카카오 자체광고란 블로그의 본문 상단 또는 하단 중 한곳에 카카오가 자제광고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공지 이후로 실제로 카카오 수익의 애드센스 광고가 붙고 있습니다. 

 

 

반응형

 

 

일부 티스토리 유저들은 카카오 자체광고 이후 눈에 띄게 수익이 감소했다는 분들도 있고 트래픽이 대폭 줄었다는 글들도 간혹 눈에 띄었는데요. 

 

저도 그런 이유로 워드프레스를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만들었고 유튜브에서는 워드프레스 만들기 강의와 유료강좌가 한창 유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유저들이 빠져나가는 티스토리는 곧 망하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왠걸.. 기사를 보니 오히려 올초보다 유저들이 더 늘었습니다.

 

1월 12만 1664명에서 티스토리에서 자체광고 공지가 올라오면 5~6월에 살짝 이용자가 감소했지만 13만 2천여명으로 다시 증가하면서 올초 대비 8.5%나 증가했다고 하네요.

 

제가 이웃으로 추가하고 지내던 양질의 컨텐츠를 뽑아내던 파워블로거들도 티스토리를 폐쇄하고 많이들 다른 블로그로 넘어갔는데 이용자가 증가했다니 좀 의아하긴 하네요.

 

 

티스토리 방문자 현황

 

 

그런데 사실 저도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려고 도메인과 서버호스팅 셋팅도 마쳤고 애드센스까지 승인받은 상태에서 지난 7월부터 방문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이웃관리 및 크리에이터 제도가 생기면서 기타유입 (직접 방문, 티스토리 포럼, 카카오채널 등) 이 늘어나면서 일텐데요.

 

이렇게 방문자가 늘어나다 보니 카카오 자체광고가 붙더라도 전체적인 애드센스 수익이 올라가버려 아직도 워드프레스로 완전히 이사를 가지 않고 티스토리에 머무는 이유입니다.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카카오의 자체광고는 제대로된 수익모델없이 무료로 티스토리를 사용했던 것을 일부 유료화가 되었다고 보면 사실 큰 불만은 없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나 기타 블로그에서도 사용한 만큼의 고정된 월 사용료를 내는 것인데 카카오의 자체광고는 대체 얼마를 사용료로 내는지 알수조차 없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시에도 티스토리는 어떠한 보상도 없었으며 오히려 리다이텍팅 때문에 신뢰할수 없는 사이트가 되면서 네이버등의 검색순위에서 밀려버렸죠.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카카오의 이러한 행위들에 대하여 지금까지는 참아왔으나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타 블로그로 많이 이동했다고 알고 있는데 최근 기사를 보니 다시 심란해 지는군요.

 

블로그를 처음 접해본 분들에게는 연습삼아 모든게 무료인 티스토리를 추천드리며, 블로그를 조금 운영해 보고 앞으로 더 키워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워드프레스를 만약을 대비해 하나정도 만들어 놓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카카오의 다음 행보를 보고 티스토리에 계속 머물지, 워드프레스로 완전 이적할지 결정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