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만들기 #2 도메인 구매 및 연결하기 (ft. 카페24, 호스팅케이알)

워드프레스 만들기 #2 도메인 구매 및 연결하기 (ft. 카페24, 호스팅케이알)


지난번에 호스팅 업체 (=내땅)를 선택하고 워드프레스(=내집)를 설치까지 하는 과정을 정리했는데요. 이번에는 도메인 (=내주소) 구매 및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만드는 순서>

 

호스팅 서버 선택 -> 도메인 주소 구입 ->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이란?

 

내 땅과 내 집을 만들었지만 주소를 모르면 방문자들이 찾아올수도 없고 택배도 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 내 주소를 만들어 쉽게 찾아 올수 있게 등기 또는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도메인이란  인터넷에서 웹사이트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구글의 도메인은 "google.com" 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본인아이디.tistory.com" 이 도메인인데 이제 더이상 tistory 를 사용하지 않을테니 새로운 도메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도메인 관리 업체

 

반응형

 

국내에서 도메인을 판매하는 업체는 "카페24" / "가비아" / "호스팅케이알" 등이 있으며 업체마다 같은 도메인이더라도 가격차이가 납니다.

 

저는 가격비교를 해보니 호스팅케이알이 비교적 저렴하고 다음으로 가비아, 카페24순이였습니다. 저는 제일 저렴한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는데 아직까지는 비싼곳과 무슨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호스팅케이알 (hosting.kr) 에서 도메인 구입하기

 

우선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본인이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가급적이면 블로그 주제에 맞게 외우기 쉬운 도메인이 좋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hellokitty 라는 이름의 도메인을 구입하기 위해 검색창에 입력해보면 이미 쓰고 있는 이름은 활성화가 안됩니다. 저는 hellokitty1 이라는 도메인으로 검색해보았더니 hellowkitty1.com / hellokitty.co.kr 등 여러 도메인 사용이 가능하네요.

도메인은 블로그 네이밍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비싸지만 xxx.com 으로 구매하는게 앞으로 구글에 주로 노출될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적절해 보입니다.

  • .com 도메인 : 12,400원 / 1년
  • .co.kr 도메인 : 9,800원 / 1년
  • .kr 도메인 : 9,800 / 1년

호스팅 케이알의 도메인 관리비는 가비아나 카페24에 비해 절반가격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와 네이버와 달리 호스팅 비용 + 도메인 관리비용이 들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요렇게 VAT 포함해서 1년 사용금액이 13,970 원으로 xxx.com 이라는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호스팅에 도메인 연결하기

 

 

이제 카페24에 설치된 내 워드프레스와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호스팅 케이알에서 나의서비스 관리탭을 클릭한 후 나의 도메인에 들어가면 구매한 도메인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점세개를 누르고 네임서버 변경을 클릭한 후 네임서버명에 카페24의 1,2,3,4 네임서버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페24에는 4차 네임서버가 있기 때문에 4개의 네임서버를 모두 아래 입력창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페24의 경우 IP 주소는 별도로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카페24 홈페이지에서 나의서버스관리로 접속한 후 도메인 연결관리를 누르고 도메인 연결하기를 체크하고 호스팅케이알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연결하기를 누릅니다. 

 

그럼 직접 등록한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변경하면 "아이디.mycafe23.com" 에서 xxxx.com 이 대표 도메인으로 연결된 모습을 보면 끝이납니다.

 

 


 

이렇게 글로 쓰다보니 뻬먹은 부분도 있고 설명이 부족한 내용도 있겠지만 실제로 하다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나 네이버만큼 회원가입만 하면 클릭 몇번으로 블로그가 완성되지는 않죠.

 

하지만 저같은 초보도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1시간 이내에 호스팅 등록 -> 도메인 구매, 연결까지 따라서 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관련 유튜브 동영상이나 관련 글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 티스토리 운영방침에 따른 유저들의 걱정이 반영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이 기회에 조금씩 워드프레스를 만들어가면서 완전한 내집을 만들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